본문 바로가기

특징주

K-웹툰 전성시대 내년엔 더 기대된다 웹툰관련주

 

 

#핑거스토리

  • 동사는 2018년 3월 8일 설립되어 디지털 만화 및 웹툰, 웹 소설 온라인 콘텐츠 공급업을 영위하고 있음. 취득한 원천 IP를 활용하여 IP 융.복합 콘텐츠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음.
  • 국내 최초의 남성향 정통 무협, 액션 전문 웹툰 플랫폼 '무툰'과 여성들을 위한로맨스 & BL 전문 콘텐츠 플랫폼 '큐툰'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.
  • 2022년 12월 8일 코스닥시장에 스팩합병(피합병사 : 유안타제7호스팩) 방식으로 상장함.

 

 

#키다리스튜디오

  •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.
  •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,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됨. 21년 12월 키다리이엔티 흡수합병을 완료하여 콘텐츠의 영상 제작 기능을 내재화함.
  • 동사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,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음.

 

 


#탑코미디어

  • 2008년 설립돼 위성방송 수신기개발, 방송장비 개발,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 및 제조판매를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  • 주요 영업전략은 목표시장에 진입해 동사의 기술력과 제품의 안정성에 대해 인정받은 후,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임.
  • 국내 위성방송사업자인 KT스카이라이프를 매출처로 확보하여 안정적 성장의 기반을 다져왔으며, 미국, 아시아 및 유럽 시장 확대 위해 노력 중임.

 

 

#엔비티

  •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,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.
  •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,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,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.
  •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'애디슨 오퍼월',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'캐시피드',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'더퀴즈라이브'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.

 

 

#디앤씨미디어

  •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, 이를 출판,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함.
  •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. 중국, 일본, 동남아,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.
  •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디앤씨웹툰비즈를 설립함.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주를 160억원에 추가 취득함(지분율 84%).

 

 

#미스터블루

  •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제2호SPAC과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함.
  •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. 2022년 웹소설 전문업체인 동아미디어와 영상출판미디어를 인수함.
  •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,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함.

 

 

#대원미디어

  •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.
  • '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'을 제작하여 2004년 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,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,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.
  •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'애니원'과 '애니박스'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.

 

 

#NHN

  • 2013년 8월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,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음.
  • 동사는 크루세이더퀘스트,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,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음.
  • 매출구성은 결제및광고 약41.26%, 기타 약35.04%, 게임 약23.69%로 이루어져 있다.

 

 

#카카오

  •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, 모빌리티, 페이, 게임, 뮤직,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. 매출은 플랫폼 부문 52.3%, 콘텐츠 부문 47.7%로 구성됐음.
  •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음.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브레인은 기술 트렌드 센서 역할을 하고 있음.
  • 2022년 4월에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헬스케어를 출범함.

 

 

 

#NAVER

  •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, 쇼핑,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, 공공/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.
  • 네이버파이낸셜, 네이버웹툰, 스노우,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음.
  • 2022년 2분기 기준 매출은 서치플랫폼 45.12%, 커머스 22%, 핀테크 14.66%, 콘텐츠 13.16%, 클라우드 5.06%로 구성됐음.

 

728x90